사이트 내 전체검색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
보육행정
· 영유아보육법
· 보육사업안내
· 보육행정 자료실
평가인증
· 평가인증 이해
· 평가인증 자료실
· 평가인증 새소식
열린어린이집
· 열린어린이집 지원사업
· 열린어린이집 자료실
어린이집 컨설팅
· 평가인증 컨설팅
· 재무회계 컨설팅
· 설치운영 컨설팅
· 보육과정 컨설팅
· 맞춤형 보육
· 상담실
교육 및 행사
· 교사교육 및 행사
· 보육교직원 의무교육
자료실
· 문서서식 및 교육자료
· 영양위생자료
· 보육정보
고객상담센터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063-905-6509
Fax : 063-904-6400
E-mail. jjscc063@hanmail.net
0~2세 표준보육과정
'우리 아이가 자라는 육아 행복 도시. 전주' 전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0~2세 표준보육과정

01. 표준보육과정 개정과정의 이해

1991년 1월 영유아보육법0 제정으로 종전의 단순 "탁아"사업이 "보육"사업으로 확대 발전되면서 보육시설수가 급증하였고
    이에 따른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가 대두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침이 필요하게 되었고
    2004년 1월 29일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된 후,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고 보급

시기 내용 개요
2005.11 표준보육과정 연구 보육과련 6개 학회가 참여한 기초연구에 이어 총 30명의 보육관련 여러 학계 교수와 현장 보육교사들이 참여하여 내용을 개발하고, 영역전문가와 초등학교 교사의 자문을 거쳐 지역별 협의, 총괄자문, 공청회 실시를 통해 연구완성
2007.1 표준보육과정 고시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고시
(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2008.7 제1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5세 연령별
보육프로그램
제1차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만0~5세용 총 6권의 어린이집 프로그램, 장애아용 1권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2010.9 표준보육과정
재고시
여성가족부의 보육업무가 보건복지부로 이전되면서 2007.1의 표준보육과정 고시가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0-71호로 재고시됨.
2012.2 제2차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5세 누리과정 제정과 더불어 만0~4세를 포함하여 제2차 표준보육과정을 고시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28호)
2013.1.2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만3~5세 누리과정을 포함한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개정 고시함(보건복지부 2123-8호)
2013년 3월부터 적용


02. 표준보육과정 개정과정의 이해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및 기본전제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고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1)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나.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틍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다.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라.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마.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바.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사.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구성 방향 및 체계

* 가. 구성방향

(1)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ㅇ르 두어 구성한다.
(3)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4)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ㅇ르 두어 구성한다.

* 나. 구성체계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만-~1세, 만2세 보육과정, 만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3) 세부내용이라함은 만0~1세 보육과정, 만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만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4) 만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5) 만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6) 만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7) 만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보육과정의
구분
총 론
- 보육과정의 기초
(추구하는 인간상,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구성 방향 및 체계)
- 편성과 운영
- 목적과 목표
구성체계 만0~1세 보육과정 만2세 보육과정 만3~5세 보육과정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신체운동·건강 / 의사소통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내용범주
내용
수준별 세부내용
만0~1세는 1·2·3·4수준
만2세는 1·2수준
연령별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01.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가. 추구하는 인간상

*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나.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01.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만0~1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관련영역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신체운동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사회관계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탐구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02.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 이해
영·유아의 기본습관은 생활속에서 습득한다.
신체발달은 운동을 통해서
의사표현은 소통속에서
사회성은 관계속에서
예술에 대한 이해는 경험을 통해서
자연에 대한 이해는 탐구하면서


03.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이해
만0~1세,
만2세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건강하게
생활하기
감각과 신체
의식하기
듣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말하기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 알기
예술적
표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신체활동
참여하기
읽기 더불어
생화하기
예술
감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쓰기

1. 편성

* 가.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나.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 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 라. 영·유아의 일과 중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한다.
* 마.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 바. 성별·종교·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건이 없도록 편성한다.

2. 운영

* 가. 보육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 나.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다. 영·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라.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 마.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바.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

3. 교수·학습 방법

* 가. 운영 평가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운영되는지 평가한다.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3)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4)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행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5) 만0~1세, 만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화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
(6)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 나. 영·유아평가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2)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4)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5)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

01. 0-1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1.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1. 건강하고 편안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2. 안전한 생활을 경험한다.

2. 신체운동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 1. 감각기능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신체를 탐색한다.
* 2. 대소근육을 조절하고 걷기 등의 능력을 기른다.
* 3.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3. 의사소통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1.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인다.
* 2.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3.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 4.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4. 사회관계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1. 자신과 다른 사람을 구별된 존재로 인식한다.
* 2. 기본 정서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 3.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나 교사와 함께 지낸다.

5.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1. 자신의 신체와 주변의 감각 자극에 호기심을 가지고 반응한다.
* 2. 소리와 움직임으로 반응하고, 단순한 미술을 경험하며, 모방 행동을 즐긴다.
* 3. 친근한 소리나 노래를 즐겨 듣고, 자연물, 사물,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6. 자연탐구 :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1. 주변 사물에 대한 탐색을 시도한다.
* 2. 주변에서 일어나는 수학적 상황을 지각한다.
* 3. 감각과 조작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각한다.

02. 2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1. 기본생활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 1.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경험한다.
* 2.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경험한다.

2. 신체운동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1.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탐색한다.
* 2. 안정된 자세로 대소근육을 조절하고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 3.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3. 의사소통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1.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긴다.
* 3.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 4.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4. 사회관계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1. 자기 존중감을 형성한다.
* 2. 자신의 감정을 알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을 보인다.
* 3. 가족을 사랑하고 또래, 교사와 즐겁게 지내며 간단한 규칙 등을 지킨다.

5. 예술경험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1. 주변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흥미롭게 탐색한다.
* 2. 간단한 리듬이나 노래, 움직임,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자유롭게 시도하고 모방이나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 3. 주변의 환경과 자연 및 다양한 표현에서 예술적 요소를 관심 있게 보고 즐긴다.

6. 자연탐구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1.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한다.
* 2. 주변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상황을 인식한다.
* 3. 다양한 탐색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을 인식한다.

< 기본생활 >
내용
범주
내용 0~1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을
깨끗이하기
몸이 깨끗해졌을 때 기분이 좋음을 안다.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도움을 받아 이를 닦는다.
즐겁게 먹기 편안하게 안겨서
우유(모유)를
먹는다.
이유식에
적응한다.
고형식에
적응한다.
다양한 음식을
먹어본다.
도구로 음식을 먹어본다.
즐겁게 먹는다.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수면을 충분히 취한다.
편안하게 쉰다.
하루 일과에 편안하게 참여한다.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지내기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한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차량 승하차 시 안전 장구를 착용한다.
귀험한 상황에
반응하기
위험하다는
말에 반응을
보인다.
위험하다고 알려주면 주의한다.
내용
범주
내용 2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을
깨끗이하기
스스로 손과 몸 씻기를 시도한다.
스스로 이 닦기를 시도한다.
바르게 먹기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는다.
정해진 자리에서 먹는다.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일과에 따라 규칙적으로 잠을 잔다.
정해진 시간에 알맞게 휴식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정해진 곳에서 배변한다.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질병에 대해
알기
질병의 위험을 안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한다.
교통안전 알기 교통수단의 위험을 안다. 교통수단의 위험을 알고 조심한다.
위험한 상황
알기
위험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안다. 위험한 상황과 위험한 것을 알고 조심한다.
위험한 상황 시 어른의 지시에 따른다.
< 신체운동 >
내용
범주
내용 0~1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으로 자극을 느낀다.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으로 자극에 반응한다.
감각기관으로
탐색하기
감각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신체
탐색하기
손과 발 등을
바라보며
탐색한다.
주요 신체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한다.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
균형잡기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한 자세를
시도한다.
붙잡고 서 있기
등의 자세를
취한다.
안정되게 서 있기 등의 자세를
시도한다.
대근육
조절하기
뒤집기 등 몸을
조절하여 위치를
바꾼다.
누웠다 앉기 등 몸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소근육
조절하기
보이는 물체에
손을 뻗는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활용해 본다.
기본
운동하기
배밀이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기기, 걷기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걷기 등 이동운동을 시도한다.
팔 다리 뻗기, 흔들기 등
제자리 운동을 시도한다.
서 있기, 앉기 등
제자리 운동을 시도한다.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몸 움직임
즐기기
몸을 활발히 움직인다. 몸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시도한다.
바깥에서 신체
움직이기
규칙적으로 바깥환경을 경험한다.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시도하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시도한다.
내용
범주
내용 2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적
능력 기르기
다양한 감각적 차이에 반응한다.
감각기관
활용하기
감각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안다.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한다.
신체 조절과
기본운동하기
신체
균형잡기
안정된 자세를 취하려고 시도한다.
대근육
조절하기
팔, 다리, 목, 허리 등 움직임을 조절한다.
소근육
조절하기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본다.
기본
운동하기
걷기, 계단 오르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본다.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본다.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 의사소통 >
내용
범주
내용 0~1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듣기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여러 가지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흥미를 보인다.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인다.
익숙한 목소리를 듣고 반응한다.
높낮이와 세기 등
말소리의 차이를 구분한다.
경험과
관련된 말
듣고 알기
눈 앞에 보이는 경험과 관련된 말에 반응한다.
자신의 이름이 불리면 듣고 반응한다.
운율이 있는
말 듣기
운율이 있는 짧은 말소리 듣기를 즐긴다.
말하는
사람을
보기
말하는 사람의
눈을 마주 바라본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을
관심있게 본다.
의미 있는 음절을 내 본다.
옹알이와 말소리에 대해 말로
반응해 주면 모방하여 소리 낸다.
교사의 말을 모방하여
발음한다.
표정, 몸짓,
말소리로
말하기
표정과 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표정, 몸짓, 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말할 순서
구별하기
말할 순서에 따라 표정, 몸짓, 말소리로 반응한다.
읽기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 가지기
다양한 감각 책을 탐색해 본다.
사물과 주변의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일거주는 짧은 그림책에 관심을 가진다.
쓰기 끼적이기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
범주
내용 2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듣기 말소리
구분하여 듣고
의미알기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흥미를 보인다.
친숙한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다양한 말소리의 차이를 구분한다.
짧은 문장
듣고 알기
낱말을 듣고 친숙한 사물과
사람을 찾아본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낱말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친숙한 짧은 문장을 듣고 반응한다.
짧은 이야기
듣기
짧은 이야기와 노랫말 등을 즐겁게 듣는다.
말하는 사람을
주의깊게 보기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 억양 등을 주의 깊게 보고 듣는다.
말하기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눈앞에 보이는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발음해본다.
친숙한 낱말을 발음해 본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새로운 낱말에 관심을 가진다.
일상생활에서 반복적인 일이나 친숙한 상황을
한 두 낱말이나 간단한 문장으로 말해본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기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표현을 한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한 두 낱말로 말해본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낱말이나 짧은 문장으로 말해본다.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기
말할 순서에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을 주고 받는다.
읽기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흥미 가지기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있는 그림과 내용에 관심을 보인다.
친숙한 그림과 환경 인쇄물을 보고 읽는 흉내를 내 본다.
선호나는 그림책들을 읽어주면 집중하여 듣는다.
쓰기 끼적이며
즐기기
의도적으로 끼적인다.
자기 이름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사회관계 >
내용
범주
내용 0~1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구별하기
거울 속의 나에게 관심을 가진다. 거울 속의 나를 알아본다.
나의 것
인식하기
자기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 반응한다.
친숙한 자기 물건을 안다.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나의 감정을
나타내기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다른
사람에게
다른 사람의말과 표정,
몸짓에 주의를 기울인다.
다른 사람이 나타내는 여러가지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더불어
생활하기
안정적인
애착형성
하기
양육자와
시선을 맞춘다.
양육자에게 적극적으로 관심과 욕구를 표현한다.
주변의 친숙한 사람의
얼굴과 목소리를 인식한다.
주변의 친숙한 사람에게
애정을 표현한다.
또래에
관심갖기
다른 영아와 함께 지내는 것을 경험한다.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담당교사를 구별한다. 자기 반에서 지내며 안정감을 가진다.
사회적 가치를 알기 친숙한 물건의 자리를 안다.
만나고 헤어지는 인사를 해본다.
내용
범주
내용 2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구별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모습을 구별한다.
좋아하는 것
해보기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본다.
좋아하는 놀이나 놀잇감을
선택해본다.
스스로 선택한 놀이나
놀잇감을 즐긴다.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나와 감정을
나타내기
여러가지 감정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낸다.
다른 사람의
감정에 반응하기
다른 사람이 나타내는 여러가지 감정에 반을응 보인다.
더불어
생활하기
내 가족
알기
내 가족에게 애정을 표현한다. 내 가족에게 다른 사람관느 구별된
특별한 감정을 갖는다.
또래와
관계하기
또래에게 관심을 보인다. 또래의 모습과 행동을
모방한다.
또래의 이름을 안다. 또래가 있는 곳에서 놀이를 한다.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자신이 속한 반과 교사를 안다. 자신이 속한 반의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사회적
가치를 알기
도움을 받아 물건을 정리한다. 스스로 물건을 정리한다.
자기 순서를 안다. 순서를 기다린다.
바른 태도로 인사한다.
간단한 약속을 지킨다.
< 예술경험 >
내용
범주
내용 0~1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요소에
호기심 가지기
주변의 소리와 움직임에 호기심을 가진다.
주변 환경에서 색, 모양에 호기심을 가진다.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리듬 있는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노래를 부분적으로 따라 부른다.
리듬과 노래에 소리로 반응한다. 리듬과 음높이에 맞추어 소릴르 낸다.
움직임으로
반응하기
손발 흔들기와 몸 움직임으로 반응한다.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단순한 미술
경험하기
감각적으로 단순한 미술경험을 안다.
모방 행동
즐기기
소리나 얼굴 표정, 몸 움직임 등을
모방한다.
단순한 모방 행동을 놀이처럼 즐긴다.
예술
감상하기
아름다움
경험하기
일상생활에서 반복되는 소리와
노래에 관심을 가진다.
일상생활에서 리듬 있는 소리와
노래를 즐겨 듣는다.
일상생활에서 자연이나 사물의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내용
범주
내용 2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주변에서 나는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을 탐색한다.
주변 환경에서 색, 모양을 탐색한다.
예술적
표현하기
리듬있는
소리와 노래로
표현하기
친근한 노래를 따라 부른다.
신체, 사물, 리듬악기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리듬과 소리를 만든다.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노래나 리듬에 맞춰 몸으로 표현한다.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몸으로 표현한다.
자발적으로
미술활동하기
자발적으로 그리기, 만들기를 한다.
간단한 도구와 미술재료를 다룬다.
모방과
상상놀이하기
모방행동을 놀이처럼 즐긴다.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즐긴다.
예술
감상하기
아름다움
즐기기
자연이나 생활의 소리나, 움직임, 친근한 음악과 춤을 관심 있게 듣거나 본다.
일상생활에서 자연과 사물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즐긴다.
자신의 또래가 표현한 노래, 춤, 미술품 등에 관심을 가지고 즐긴다.
< 자연탐구 >
내용
범주
내용 0~1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3수준 4수준
탐구한는
태도 기르기
사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 사물에 관심을 가진다.
탐색
시도하기
나와 주변 사물을
감각으로
탐색한다.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도적인 탐색을 시도한다.
수학적
탐구하기
수량 지각하기 있고 없는 상황을
지각한다.
'있다'와 '없다'를
구별한다.
'한 개'와 '여러개'를
구별한다.
주변 공간
탐색하기
도움을 받아 주변의 공간을 탐색한다.
주변 사물의 모양을 지각한다.
차이를
지각하기
주변 사물의 차이를 지각한다.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일상과 놀이에서 간단한
규칙성을 경험한다.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일상생활 주변의 몇가지 친숙한 것들을 양육자와 함께 탐색한다.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자연에
관심 가지기
생활 주변의 자연물을 감각으로 느껴본다.
바람, 햇빛, 비 등을 감각으로 느껴본다.
생활도구
탐색하기
도움을 받아 생활도구를 탐색한다.
내용
범주
내용 2세 보육과정
1수준 2수준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호기심 가지기 주변 사물과 자연 세계에 호기심을 가진다.
반복적 탐색
즐기기
관심 있는 사물을 반복하여 주도적으로 탐색하기를 즐긴다.
수학적
탐구하기
수량
인식하기
많고 적음을 구별한다.
두개 가량의 수 이름을 말해본다. 세개 가량의 구체물을 말하며 세어본다.
구체물을 일대일로 대응해본다.
공간과 도형에
관심 가지기
나를 중심으로 익숙한 위치, 장소를 인식한다.
주변 사물의 모양에 관심을 가진다.
차이에 관심
가지기
주변 사물의 크기(속성의 차이)에 관심을 가진다.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주변에서 단순하게 반복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구분하기 주변 사물의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친숙한 물체와 물질을 능동적으로 탐색한다.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 동식물의 모양, 소리, 움직임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을
탐색하기
돌, 물, 모래 등의 자연물을 탐색한다.
날씨를 감각으로 느낀다.
생활도구
탐색하기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간단한 도구를 사용한다.

그누보드5
전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선너머3길 61(중화산동2가) 센터장 : 김나림
Tel. 063-905-6509 Fax. 063-904-6400 E-mail. jjscc063@hanmail.net
Copyright © 전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