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키움뜰 돌봄(시간제보육)
사랑더하기 상담실
· 상담실 오프라인신청
· 상담실 온라인신청
· 운영규정
행복나눔 장난감대여
· 이용안내
· 운영규정
· 장난감리스트
키즈N맘 놀이실
· 이용안내
· 놀이실예약
보육뉴스
· 유용한정보
· 부모교육
육아정보
· 건강한 임신
· 건강한 출산
· 연령별 발달특징
· 예방접종
고객상담센터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063-905-6509
Fax : 063-904-6400
E-mail. jjscc063@hanmail.net
HOME > 육아지원 >
보육뉴스
'우리 아이가 자라는 육아 행복 도시. 전주' 전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용한정보
 환절기 비염 증상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 17-10-11 15:33 
 관리자 조회6회  댓글0건 

본문

환절기 비염 증상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

마스크는 필수...물 자주 마셔 호흡기 촉촉하게

 

쌀쌀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고 건조한 가을이 되면 비염 환자가 늘어납니다. 참을 수 없는 재채기에 주르륵 흐르는 맑은 콧물 때문에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뿐만 아니라 콧속이나 눈 주위가 심하게 가려워지기도 하고 코가 막혀서 킁킁대다 보면 주위 사람들의 눈총을 받기 쉽습니다. 비염은 컨디션이나 환경에 따라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고단한 질환이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잘 관리하면 얼마든지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비염이 있다면 호흡기 자극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차고 건조한 바람을 많이 쐬거나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 장시간 외출을 하면 비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건조한 바람을 많이 쐴 경우 호흡기가 건조해지면서 비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스크를 써서 먼지나 오염 물질, 찬 바람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이 좋고 물을 자주 마셔서 항상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호흡기가 건강해야 비염 증상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면 폐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담배의 독성 물질들이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폐를 공격하고 손상시킵니다. 담배의 경우에 간접 흡연의 위험도 크기 때문에 주위에 흡연자가 있다면 간접 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비염은 컨디션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업무가 많아서 피로가 누적이 되거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알레르기 비염 역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피곤할 때는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66e1a1641403b50a981b145086a3f3c_1507703

차고 건조한 바람을 많이 쐬거나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 장시간 외출을 하면 비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베이비뉴스

 

비염이 있는 경우 코 세척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자고 일어나서 콧속의 가려움이 심하거나 건조해졌을 때 코 세척을 하면 건조해진 점막이 촉촉해지면서 노폐물 배출도 원활해지고 불편감도 줄어듭니다. 코 세척은 하루 2~3회 정도 하는 것이 좋고 수돗물이 아니라 체액과 비슷한 식염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식염수는 차갑게 하기 보다는 체온과 비슷한 온도로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과 비만은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비만은 신체의 균형을 깨뜨리고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또한 살이 많이 찌면 염증이 잘 생길 수 있으며 다양한 호흡기 문제를 겪기 쉽습니다. 따라서 불균형한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꾸준히 해서 적절히 체중 조절을 해야 혈액 순환도 좋아지고 염증도 개선이 되면서 비염의 증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비염 증상이 있을 때는 지압으로 코 주위 혈액 순환을 개선해주면 증상을 좀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콧방울 바로 옆 오목한 부분을 따뜻해질 정도로 문질러서 마사지하면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나는 증상을 좀 줄일 수 있습니다. 미간에서 위쪽으로 밀어 올리듯이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목 뒤의 한가운데에서 머리카락이 나는 선을 따라 양쪽으로 가다가 움푹 들어간 부분인 풍지혈두 곳을 꾹꾹 눌러서 지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콧물이나 코 막힘은 물론이고 눈의 가려움과 충혈을 다스리는 데도 효과가 있으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럼니스트 김소형은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한의학 박사로 amicare 김소형한의원 원장, amicare 대체의학 연구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메리어트호텔 B&I클리닉 한방주치의와 SBS 의무실 한방주치의를 역임했다. 저서로는 '꿀피부 시크릿', '데톡스 다이어트', 'CEO 건강보감', '김소형의 경락 마사지 30', '김소형의 귀족피부 만들기', '자연주의 한의학', '아토피 아가 애기똥풀 엄마' 등이 있다.

 

Copyrights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칼럼니스트 김소형(amicare@n-clinic.com)

 

전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선너머3길 61(중화산동2가)   센터장 : 김나림
Tel. 063-905-6509   Fax. 063-904-6400   E-mail. jjscc063@hanmail.net
Copyright ⓒ 전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